들어가는 말]
지난 본문에서 신앙에 스트라잌 아웃을 당하는 한 청년을 만났습니다.
홈런을 날릴 수 있었던 그 부자 청년이 왜 스트라잌 아웃을 당할 수밖에 없었는가?
폴 J. 마이어는 '성공을 위한 25가지 열쇠'라는 책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삶의 문제들은 당신의 태도에 따라 최상의 것이 될 수도 있고, 최악의 것이 될 수도 있다"
주님께서는 그에게 세상에서 망하라고 가르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 청년이 그때 취한 태도에 따라 최상의 것이 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 나라에서도 부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 되는 법을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하나님을 재물보다 우선순위에 둘 때,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당신의 목표에 이르도록 해주는 가이드라인이 된다"(폴 J. 마이어)
오늘 주님께서 '재물이 있는 자'라고 말씀하시는 자는 재물을 하나님보다 우선순위에 두는 사람을 말합니다.
재물이 많지 않을지라도 재물을 하나님보다 우선 순위에 둔다면 그도 또한 부자와 같이 하나님 나라에서 멀어져가고 있는 사람입니다.
부자 청년은 우선순위를 하나님보다 재물에 두었으면서도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몸은 최대한 빠른 속도로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져 가면서 하나님 나라의 영생을 누리고 싶었습니다.
재물을 우선순위에 둘 때,
1] 하나님을 전능자로 신뢰하기보다 재물의 힘을 신뢰합니다.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법도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게 되지 않도록 삼갈찌어다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하게 되며
또 네 우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하노라 여호와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시고 (신8:11-14)
또 두렵건대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내 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할까 하노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신8:17-18)
재물을 우선순위에 둘 때,
"내 능과 내 손의 힘으로 내가 이 재물을 얻었다"
합니다. 재물을 우선순위에 둔 사람은 결국 내가 주인 된 사람입니다.
재물을 우선순위에 두고 하나님을 주인으로 모시기는 불가능합니다.
2] 재물을 우선순위에 둘 때, 하나님을 잊어버립니다.
재물의 욕심이 하나님과 그분의 나라를 잊어버리게 합니다.
재물 소유가 자신의 모든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생각은 신성모독입니다.
[반지와 연인]
재물은 내가 아무리 소중히 생각할지라도 사랑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반지에 지나지 않는다.
재물이란 반지는 하나님의 선물이지 하나님이 아닙니다.
재물은 연인이 준 반지처럼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푸신 사랑의 증표 중 하나입니다.
반지를 연인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반지는 사랑의 표시입니다.
반지를 받은 연인은 받은 반지를 애정의 표시로 소중히 여깁니다.
그 때, 반지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습니다
재물을 하나님이 주신 선물로 생각할 때, 하나님이 우선순위에 계시고
재물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물이 하나님보다 우선순위에 오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다음 경고를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딤전6:8-10)
3] 재물을 우선순위에 둘 때, 가난한 이웃을 잊어버리게 합니다.
부유한 사람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베풀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가난한 사람들의 사정은 가난한 사람들이 더 잘 압니다. 부한 자들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관심하다는 말씀이 많습니다.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로이 연락하는데 나사로라 이름한 한 거지가 헌데를 앓으며 그 부자의 대문에 누워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눅16:19-21)
부자는 거지 나사로 무관심하였습니다. 부자의 눈에 나사로가 보이기 시작한 것은 지옥불에 떨어진 후입니다.
그 때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
재물에 너무 가까이 있다보니 가난한 이웃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지고, 하나님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그가 세상을 떠났을 때, 더 이상 회복할 길이 없었습니다.
가옥에 가옥을 연하며 전토에 전토를 더하여 빈틈이 없도록 하고 이 땅 가운데서 홀로 거하려 하는 그들은 화 있을찐저(사5:8)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을 인하여 울고 통곡하라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약5:1-3)
미국은 세계 제 2차 대전이 끝날 때에는 GNP의 2.79%를 대외 원조에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더 잘살게 될수록 0.53%(1960), 0.15%(1993년)으로 원조비율은 감소되었습니다.
그런데 비하여 군사비는 팽창되었습니다. 1991년 주요 원조 제공국들은 GNP의 0.34%를 경제 원조에 사용하였던 데 반하여 3.55%를 군사비로 사용하였습니다. 엄청나게 부는 증가하였지만 가난한 자를 돕는 일에는 너무나 무심해져가는 사태를 통탄할 일입니다.
4] 재물에 대한 탐욕은 끝이 없습니다.
탐욕은 채워질 수 없습니다. 탐욕의 마음(웅덩이)은 밑이 없는 옹기와 같기 때문입니다.
아버지의 아내와 사는 교인을 출교하라고 촉구하는 고린도 전서의 말씀을 읽으면서 놀라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물질을 탐하는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과 교제하거나 음식을 같이 먹지 말라고 하는 말씀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면 사람들은 반발합니다. 알더라도 모르는 척하고 슬쩍 넘어갑니다.(로날드 사이더)
재물을 우선순위에서 하나님 뒤에 두는 사람을 성경은 복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이요"
이 말씀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기 바랍니다.
그리스와 로마가 팔레스타인 지역을 지배하고 있었을 그 당시 팔레스타인 지역에는 '가난한' 이란 말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경건한, 독실한' 이라는 말과 같습니다
하나님을 우선순위에 두었다는 말씀이지요.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도다
사랑하는 서머나 교우 여러분,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가 되는 비밀은 재물을 우선순위에서 하나님 뒤로 두는 일입니다.
재물을 우선순위에 두고 사는 사람을 염두에 두고 주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25 약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재물에 대한 성경의 기준은 충분함입니다.(John Taylor)
곧 허탄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적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잠30:8-9)
2.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되는 길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26 제자들이 심히 놀라 서로 말하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니
27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세상에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스티븐 코비는 25년 이상을 기업체 대학 가족 관계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도와주는 컨설팅을 해오면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1] 자신의 삶과 행동에 책임을 지겠다는 주도적인 삶의 자세를 취하라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3] 소중한 것부터 먼저하라-못한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 위임, 시간, 자기 관리
4] 상호 이익을 추구하라- 승승적 사고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6] 시너지를 활용하라
7] 심신을 단련하라
이런 습관들이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사람이 할 수 없는 일도 많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우화 한 가지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옛날 가난한 농부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거위를 키우고 있었는데요. 어느날 거위 우리에서 번쩍번쩍 빛나는 황금알을 발견하였습니다. 믿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진짜 순금으로 된 황금알이었습니다.
믿을 수 없는 일이 매일 일어났습니다.
그는 그것만으로 충분히 부자였습니다. 그리고 부자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새 욕심이 자랐습니다.
재산이 늘어감에 따라 더욱 탐욕스러워지고 성급해졌습니다.
거위가 매일 낳아주는 황금알로 만족할 수 없어서 거위를 잡아 황금알을 만드는 공장을 꺼내고 한꺼번에 모든 황금알을 얻으리라는 결심을 한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거위의 배를 갈랐습니다. 그러나 그 거위 뱃속에는 황금을 만드는 창고는 커녕 황금알 하나도 없었습니다.
이것은 우화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한 가지 생각하게 하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할 수 없는 일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거위에게 먹이를 주고 잘 돌보는 일은 사람이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알을 받는가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거위에 속한 일입니다.
초조할 필요도 없고 성급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영생을 얻고 하나님 나라의 부자가 되는 일은 하나님께서 하실 일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주시는 지시를 따라 마땅히 할 일을 하면 됩니다.
부자 청년의 경우, 재물을 주신 분은 하나님이셨습니다.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재물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는 일이었지요.
그 청년이 정말 얻고 싶었던 영생은 그가 무엇을 한다고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영생은 하나님께서 주실 수 있는 선물이었습니다.
부자 청년이 오버한 것이 무엇입니까?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하나님이 하실 일을 물었던 것입니다.
영생을 주는 일은 하나님께서 하실 일입니다.
엄마 내가 무엇을 해야 엄마의 젖을 얻어 먹을 수 있나요?
엄마 내가 무엇을 해야 기저기를 갈아주시겠습니까?
이런 질문은 어리석은 질문입니다.
자신에게 이미 주어진 것을 누리면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로 주변 사람들과 나누면 됩니다.
그 청년의 경우는 재물이 많았기 때문에 그 재물을 가난한 자들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재물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맡기신 선물이었기 때문에 그것을 나눔으로 하나님을 나타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착각하고 사는 일이 있습니다.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을 돈의 힘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있습니다.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돈이면 안되는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실 돈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돈이 없어 죽어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돈이 있으면 기아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돈이 있으면 해결될 수 있는 질병문제가 많습니다.
돈이 있으면 해결될 수 있는 세상 문제도 많습니다.
그러나 돈을 아무리 많이 가진 사람도 할 수 없는 일이 있습니다.
정신적이 공복감을 돈으로 채울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정신적 공복감은 돈으로 채울 수 없습니다.
영적인 공복감을 돈으로 채울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영적 공복감은 돈으로 채울 수 없습니다.
영혼을 구원하는 일도 사람이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을 구원하는 일은 돈을 사용한다고 해도 이룰 수 없습니다.
영혼 구원하는 일은 이 일은 오직 하나님만이 하십니다.
주님께서만 한 사람 한 사람의 영혼을 책임지십니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26 제자들이 심히 놀라 서로 말하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니
27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사랑하는 서머나 교우 여러분,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힘써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을 맡기셨습니까?
그것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십시오.
재.
물이 있으면 그 재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위해 사용하세요.
하나님께서 시간을 주셨으면 그 시간을 가지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시변 됩니다.
재능을 주셨으면 그 재능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합시다.
그러나 거위를 잡으려하지는 마십시오
하나님께서 하실 수 있는 일은 하나님께 맡기십시오.
구원은 하나님께 나아와 받아 누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딤전6: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6:16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찌어다 아멘
6:17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정신적인 공복감으로 고통당하시는 분이 계십니까? 하나님께 나아와 채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영적인 공복감으로 고통을 당하는 분이 계십니까? 하나님께 나아와 채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3. 주님과 그 복음을 위해 우리의 소중한 것을 투자해야 합니다.
"나와 및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아비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금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모친과 자식과 전토를 백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재물보다 하나님을 앞세워야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될 수 있음을 배우고서도 베드로는 외칩니다.
28 베드로가 여짜와 가로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좇았나이다
재물보다 주님을 우선순위로 삼았음을 자랑스럽게 외쳤습니다.
이때 주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가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것은 건강한 의미의 투자를 의미합니다.
투자란 '이익을 얻으려고 사업 밑천을 대는 일'입니다.
영어 사전을 보니 투자와 관련된 말들이 다양합니다.
견실한 투자 a sound [solid] investment
다액의 투자 a heavy investment
수익성이 있는 투자 a profitable investment
불리한 투자 a bad investment
안전한 투자 a safe investment
유리한 투자 a good investment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가 되려면 때로 세상에서 소중한 것을 하나님 나라를 위해 투자해야 합니다.
29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및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아비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30 금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모친과 자식과 전토를 백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소중한 것을 '주님과 복음을 위해 투자하는 일'은 지혜로운 일입니다.
가장 안전하고 유리한 투자입니다.
견실한 투자입니다.
100배나 받는다는 것은 가장 수익성이 있는 투자란 말입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지혜로운 투자로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되신 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아브라함이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나는 순간은 하나님 나라에에 자신의 본토 친척 아비집을 투자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아브라함이 금세에 있어서도 부자되는 출발점이었습니다.
룻이 하나님 나라의 부자가 된 까닭은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아비나 전토를 주님과 그 나를 위해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에스더가 죽으면 죽으리이다 하고 왕 앞에 나아간 사건은 자신의 생명을 주님의 나라와 의를 위해 투자한 사건입니다.
다니엘의 세 친구가 그리아니하실지라도 신앙으로 하나님의 명예를 위해 생명을 투자함으로 승리한 사건을 만나게 됩니다.
바나바가 자신의 소중한 밭을 팔아 하나님 나라에 투자한 사건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어설픈 투자로 망한 사건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하나님 나라를 위해 투자할 수 있는 것은 단지 돈이 아닙니다. 물질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젊음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우리 젊은이들이 원주민 마을에 가서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기 원하여 요즈음 귀한 시간과 마음들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헌신예배를 드립니다.
세차를 합니다.
바자회를 합니다.
시간을 드립니다.
우리는 우리 서머나의 젊은이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가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 나라에서 부자되기를 원하십니까? 무엇인가 소중한 것들을 투자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시옵소서' 신앙보다 '드리는' 신앙은 더 건강한 신앙입니다.
마무리하는 말
1] 우리가 재물보다 하나님을 우선순위에 놓을 때
2] 주님과 그 나라를 위해 우리의 소중한 무엇을 구체적으로 투자할 때
3]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탁할 때
하나님께서 구체적으로 우리를 인도하십니다.
1995년 7월 27일 UN 창립 50주년 기념일에 미국 한국 대통령을 비롯한 전 세계의 저명인사들이 참석하였습니다. 그중 60대의 미국인 곁에 50대의 한국인이 나란히 앉아 담소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한 사람은 영안 모자를 연간 6천만 개 생산하여 세계적인 모자 왕으로 알려진 백 성학 사장이었고, 그 곁에 앉은 미국인은 6.25때, 그가 고아였을 때 보살펴주고 위험에서 건져 준, 미군 참전용사 빌리 할아버지였습니다. 백 성학씨는 자신이 55개국에 $2억 2천만을 매출하는 기업가로 성공하면서 백방으로 은인을 찾다 안 되자 [리더스 다이제스트]에 기고하였는데 결국 찾게 되었습니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0:23-30
23 예수께서 둘러 보시고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도다 하시니
24 제자들이 그 말씀에 놀라는지라 예수께서 다시 대답하여 가라사대 얘들아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떻게 어려운지
25 약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26 제자들이 심히 놀라 서로 말하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니
27 예수께서 저희를 보시며 가라사대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28 베드로가 여짜와 가로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좇았나이다
29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및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아비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30 금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모친과 자식과 전토를 백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