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존재라는 점이 부담스러운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한국인들은 작다는 사실이 죄처럼 인식되는 문화구조를 가졌습니다. 대한민국이란 국호부터 시작하여, 대교, 대로 등, 큰 것을 미덕으로 생각하는 사회에서 우리는 나고 자랐습니다. 작은 나사를 빠뜨려 대교가 무너지는 참상을 당하면서도, 반도체 같은 작은 것들을 잘 만들어 부를 누리고 살면서도 큰 것을 좋아합니다. 지능이 높은 자가 낮은 자보다 우월한 세상, 가진 자가 가난한 자보다 가치 있게 대접을 받는 세상, 힘있는 자가 힘없는 자보다 평가받는 세상입니다. 큰 교회가 작은 교회보다 좋은 교회로 생각되고, 대기업 주식은 중소기업보다 높게 책정되는 세상입니다.
그러나 우리 주님께서는 작은 것을 귀히 여기십니다. 겨자씨는 참 작습니다. 그리고 그 작은 겨자씨를 하나님 나라에 비유하십니다. 그 작은 것 속에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담아 말씀하십니다.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를 대 로마에 비유한 적이 없습니다. 대신 작은 겨자씨에 비유하셨습니다.
겨자씨는 가장 작은 씨 중의 하나입니다.
우선 크기로 내놓을 것이 전혀 없습니다.
무게라야 1g이 되겠습니까? 직경이 1mm를 넘지 않습니다.
볼품이 없습니다.
톡톡 쏘고 맛도 없습니다. 혀끝만 얼얼하게 할뿐입니다.
먹음직하지 않고, 보암직하지 않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그 속에는 생명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심겨지기만 하면, 달라집니다.
크기가 달라집니다.
보기가 달라집니다.
맛이 달라집니다.
그 씨 안에 생명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드온은 심히 미약한 식민지 나라에서 태어났습니다. 므낫세 지파 중에서도 극히 약하고, 그 형제들 가운데서도 제일 작은 자였습니다. 겨자씨 같았습니다.
그러나 생명 되신 하나님께서 그를 찾아 오셔서, 그와 함께 하시니, 큰 용사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보면, 겨자씨 같이 작은 자라도 그 안에 생명만 있으면, 그리고 심겨질 수만 있으면 큰 용사일 수 있는 것입니다.
겨자씨는 또한 자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작기 때문에 무시합니다.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무시했습니다. 작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요셉이 자랄 것을 알아야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열두 제자를 부르시고 그 안에 생명을 주시고 갈릴리 바닷가에 심으셨습니다. 그들은 겨자씨 같은 존재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결국 자랐고 지금은 20억의 크리스챤으로 자랐습니다.
세상은 겨자씨 같이 힘없는 여성들을 짓밟아 왔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막달라 마리아나 사마리아 여인 같은 여성들까지도 큰 인물로 키워내셨습니다. 겨자씨 같이 톡톡 쏘고 맛없는 아내를 격려하고 은사를 살려주세요. 그들은 주님의 나라를 위한 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은 겨자씨 같은 어린아이들을 내쫓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겨자씨 같이 작은 어린아이들이 주님께 나아 오지 못하도록 막는 것을 보시고 분노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겨자씨처럼 작은 어린아이가 가져온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5천 명이 넘는 큰 무리를 먹이셨습니다. 겨자씨 같은 자녀를 격려하고 용기를 주고 꿈을 주세요. 그 작은 자 안에 우리의 미래가 있습니다. 요한 웨슬레의 어머니 수산나는 겨자씨처럼 작은 자녀들을 세계를 움직이는 인물들로 키웠습니다.
바나바는 겨자씨 같이 겁 많고, 인내심 없는 마가 요한을 믿음의 거장으로 키웠습니다.
겨자씨 같은 남편, 쫌씨 같이 작다고 무시하지 마세요. 그들에게 용기를 주고 기도와 헌신으로 키우세요. 그들은 큰 인물로 자랄 수 있습니다. 평강공주는 겨자씨 같이 작은 남편, 온달을 큰 사람으로 키웠습니다.
세계 최상급의 목회자를 청빙하여다가 만신창이를 만들어 내보내는 교회도 있습니다. 그러나 겨자씨 같은 교역자를 맞아들여 거인을 만들어 가는 교회도 있습니다.
겨자씨 만한 믿음을 가졌더라도 그 믿음을 소중한 불씨처럼 생각할 일입니다. 그 작은 믿음을 불씨를 키우듯 지펴 가는 사람이 큰 일을 합니다. 큰 믿음 달라고 하나님께 너무 떼쓰지 마세요. 주님께서는 겨자씨만한 믿음만 있어도 이 산더러 들리어 저 바다에 던지우라 하면 그대로 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겨자씨 같이 작은 믿음도 소중하게 생각하시고 키워가시면 큰 산 같은 문제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주님께서 작은 겨자씨 속에 두신 천국 비밀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