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28 March 2015

(신년) 시42:1-5 '너 소망(所望)의 사람아!'

소망(所望,Hope)이란 말은 '현존하지는 않지만, 장래에 실현될 것에 대한 기대'를 의미합니다. [기다림], [기대], [욕구](삼상18:25, 욥 13:3)입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히 11:1) 말씀처럼 소망이란 믿음의 미래(주로 내세)에 연결되는 면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나에게 소망은 있는가?
우리 가정에 소망은 있는가?
우리 교회에 소망은 있는가?
저는 오늘 낮에 최근 은퇴하신 목사님 한분과 함께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목사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5년만 더 젊다면 하고 싶은 일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그분과 대화를 나누면서 새해에 나에겐 소망이 있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1. 절망은 가시적 현실적 통계에서 옵니다.

(3)사람들이 종일(終日) 나더러 하는 말이 네 하나님이 어디 있느뇨 하니 내 눈물이 주야(晝夜)로 내 음식(飮食)이 되었도다

사람들이 여러분을 낙심케 하는 말이 무엇입니까? 저의 경우는 너 365일 매일 아침마다 기도한다고 하는데 열매가 무엇이냐고 합니다. 이때마다 정말 그런가 낙심천만입니다. 그러나 이 열매는
1] 가시적인 것들에 소망을 둔 잘못된 계산입니다.

내가 언제 [금으로 내 소망을 삼고] 정금더러 너는 내 의뢰하는 바라 하였던가 ... 이 역시 재판장에게 벌받을 죄악이니 내가 그리하였으면 [위에 계신 하나님을 배반한 것]이니라(욥31:24,28).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롬 8:24).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딤전6:17).

그렇습니다. 하박국 선지자의 고백처럼(합 3:17 - 합 3:19)
(17)비록 무화과(無花果)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葡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食物)이 없으며 우리에 양(羊)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하나님을 힘으로 삼을 수 있었다면 우리의 소망은 바른 것입니다.

(18)나는 여호와를 인(因)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救援)의 하나님을 인(因)하여 기뻐하리로다 (19)주(主)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로 나의 높은 곳에 다니게 하시리로다

2. 바른 소망은 하나님께 두는 소망입니다.

(2)내 영혼(靈魂)이 하나님 곧 생존(生存)하시는 하나님을 갈망하나니 내가 어느 때에 나아가서 하나님 앞에 뵈올꼬

주 여호와 하나님이 그 목적어로 되어 있습니다. 이 [여호와를 바란다]는 표현은 주로 시편이나 예언서에 있어서의 탄식의 노래는 여호와에 대한 신뢰를 나타내는 이스라엘 독자의 신앙 고백 개념이었습니다.

소망의 대상은 하나님이십니다.

1)주여 내가 무엇을 바라리요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시 39:7).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대저 나의 소망이 저로 좇아 나는도다(시 62:5).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소망으로 삼고 살았습니다.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케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롬15:13).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롬8:24).

이 소망은 단순한 지상적 소망이 아니라, 종말적 의의가 있는 영원한 소망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소망이란, 구원의 완성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요, 하나님나라였습니다. 부활의 주님은 우리의 산 소망이십니다.하나님께 두는 소망은 영혼의 닻과 같이 우리를 든든하게 합니다.

우리가 이 소망이 있는 것은 영혼의 닻 같아서 튼튼하고 견고하여 휘장 안에 들어가나니 (히6:19).

이 소망은 부활의 주 안에서 영생에까지 연결됩니다.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벧전1:3)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딛3:7).

구약에서 소망은 성도 안에서 약속되어 있었습니다

주 여호와여 주는 나의 소망이시요 나의 어릴때부터 의지시라(시 71:5)
야곱의 하나님으로 자기 도움을 삼으며 여호와 자기 하나님에게 그 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시146:5).

신약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써 소망은 실현되었습니다.


3. 소망은 인내를 전제로 합니다.

(5)내 영혼(靈魂)아 네가 어찌하여 낙망(落望)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不安)하여 하는고 너는 하나님을 바라라 그 얼굴의 도우심을 인(因)하여 내가 오히려 찬송(讚頌)하리로다

성경에서는 소망이 인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교시되어 있다.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롬 8:25).

인내가 소망을 낳고(롬 5:4, 15:4), 또한 소망이 인내를 격려합니다(롬12:12, 살전 1:3).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언제까지나 존속하는 세 가지의 것으로서 가르치고 있습니다(고전 12: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전13:13)

이와 같이 우리는 인내함으로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릴 필요가 있습니다.

[믿음 안에서]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믿음으로 기다릴찌니라(롬8:22-25).

[참고 기도하면서] 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롬12:12)

[자기를 깨끗이 하면서]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요일3:3).

[연단으로 받으면서]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롬5:4).


마무리 하는 말

(1)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渴急)함 같이 내 영혼(靈魂)이 주(主)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바른 소망은 성도를 진멸되지 않도록 합니다.

1) 중심에 회상한즉 오히려 소망이 있사옴은 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애3:21,22)

오늘 우리의 형편이 절망적입니까? 하나님을 갈망하십시다. 거기에 우리의 소망이 있습니다. 우리는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보고 포기하였을지라도 하나님은 결코 포기한 적이 없습니다.

(18)나는 여호와를 인(因)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救援)의 하나님을 인(因)하여 기뻐하리로다
(19)주(主)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로 나의 높은 곳에 다니게 하시리로다

(노하덕)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