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우리 서머나 교회가 이곳에 이사온 후, 종려 화분 둘이 선물로 들어왔습니다.
하집사님께서 큰 화분을 사서 그곳에 이식하고 거름과 물을 잘 주었습니다.
좋은 날은 햇볕을 쏘이고, 비가오는 날은 비를 맞도록 하기 위해 밖에 내놓곤 하였습니다. 시들해 가던 종려화분이 크고 아름답게 자랐습니다.
그런데 금요일 아침, 그 많은 사랑을 받아 아름다워진 화분을 누가 가져가버렸습니다. 저도 교회 안에 있었는데, 제 차도 세워져 있었는데 두 개 모두 들고 갔습니다.돈이 될만하니까 가져가 버렸습니다.
인생이 얼마나 곤고했으면 교회 문 앞에 놓아둔 화분을 들고 갔을까요?
가시나무, 질려 같은 인생, 열매 없는 인생의 모습입니다.
추수 감사 주일!
그러나 오늘 감사(Thanks)를 하나님께 드린(giving) 손길도 많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감사를 드린 이유가 무엇입니까?
가시나무 같고 질려같던 우리 인생이 변하여 감사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1. 하나님께서 나를 초대해주시기 때문입니다.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1a)
1] 초대자는 하나님이십니다.
평범한 사람이 나를 초대해도 감사한데, 이 세상의 어떤 왕이나 대통령보다 훨씬 더 존귀하신 온 우주의 창조주가 되신 하나님께서 초대하시니 얼마나 감격스러운지요.
탕자와 같은 내가 하나님 가문에 하나님 자녀로 초대를 받았으니 감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수가 우리를 부르는 소리
그 음성 부드러워
문 앞에 나와서 사면을 보며
우리를 오라하네.
오라오라 방황치 말고 오라
죄 있는 자들아 이리로 오라 주예수 앞에 오라.
2] 하나님의 초대는 조건 없는 초대입니다.
돈 없는 자도 오라(1b)
사람들은 조건을 따라 초대합니다.
돈이나 권력이나 인격이나 실력이나 친분 같은 무엇이 있는 사람을 초대합니다.
도움이 될 사람을 초대합니다.
그러나 오늘 말씀을 보세요.
돈 없는 자도 오라 하십니다.
내놓을 가진 것이 없어도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도
무엇을 갖추지도 못했어도
오라! 초대하십니다.
조건 없는 초대, 이런 조건 없는 초대를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3] 하나님의 초대는 목마름을 해갈시켜 주시는 초대입니다.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1c)
초대하신 후, 마음껏 채워주십니다. 만족을 주십니다.
많은 사람들이 목마릅니다.
물이 없어서 목이 마릅니다.
돈이 없어서 배가 고픕니다.
좋은 것을 갖지 못해서 갈급함이 있습니다.
기름진 것을 먹지 못해 즐거움이 없습니다.
세상 것을 가졌을지라도 평화가 없습니다.
누가 이런 결핍을 채워줄 수 있겠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우리 하나님께서는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하십니다. 조건 없이 초대하실 뿐만 아니라 세상이 줄 수 없는 만족을 주십니다.
우리가 무엇 때문에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까?
2. 영혼을 살리는 언약 때문입니다.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3)
하나님께서 우리를 초대하신 목적은 우리의 죽을 영혼을 살리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영혼을 살리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언약으로 세우셨습니다.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거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었나니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 달려올 것은 나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인함이니라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5)
1] 하나님이 세우신 이 언약의 예수님께서 우리 죽을 영혼을 살리십니다.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4)
어떤 의사도, 어떤 세상 학문이나 철학도 영혼을 살릴 수 없습니다.
세상 무엇도 우리 영혼을 살릴 수 없습니다.
오직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만이 우리 영혼을 살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의 주제이신 예수님이 우리 영혼을 살리십니다.
하나님의 약속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우리 영혼을 위한 설계도가 담겨 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붙들 때 우리 영혼이 살아납니다.
핸드폰을 호수에 떨어뜨린 적이 있습니다.
작동이 안 됩니다.
핸드폰을 산 곳에 가지고 갔더니 그 사람이 몇 가지 만지니까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만든 자의 매뉴얼대로 작동할 때 핸드폰이 작동합니다.
사람을 만드신 하나님 말씀 속에 영혼 사는 법이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영혼은 푸릇푸릇 살아납니다.
2] 예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하나님께 나올 때 우리 영혼은 살아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영혼을 살리는 확실한 은혜입니다.
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그렇습니다. 우리를 창세전부터 설계하시고 그 설계도를 따라 창조하신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께 나아와 귀를 기울이고 그분께 나아올 때, 죽은 영혼이 살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한 은혜입니다.
정비공을 놀라게 한 포드 할아버지 이야기를 들으셨지요? 수십년 된 자동차 정비공이 땀을 뻘뻘 흘리면서도 고치지 못하던 차를 포드 할아버지가 순식간에 고쳤다는 이야기 말입니다. 그는 차를 만든 사람이었기에 무엇을 고쳐야 하는지 쉽게 알고 고친 것입니다.
정비공이 똑똑한 것 같지만 차를 만든 분의 말씀에 귀를 기울일 때 고칠 수 있었습니다.
확실한 은혜를 받은 것입니다.
하나님만이 우리를 정확히 아십니다.
그분만이 우리가 어떻게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왜 사는지를 아십니다.
우리는 무엇 때문에 감사를 하나님께 드렸습니까?
초대하시고 확실한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의 언약을 붙들고
3. 기도할 때 응답하시기 때문입니다.
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12 너희는 기쁨으로 나아가며 평안히 인도함을 받을 것이요 산들과 작은 산들이 너희 앞에서 노래를 발하고 들의 모든 나무가 손바닥을 칠 것이며
하나님은 만날만한 곳에 계십니다.
하나님은 가까이 계십니다.
그러다가 우리가 하나님을 찾을 때, 하나님은 응답을 하십니다.
하나님을 부르짖을 때 하나님께서는 기쁨과 평안으로 인도하십니다.
모든 것을 맡기고 기도하는 사람을 하나님은 평안히 인도하십니다.
사람들이 왜 기도하지 않습니까?
자기들의 생각이 하나님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8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9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나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 돌아와 주님께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길을 인도하십니다. 응답하십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우리에게 오늘 권면하십니다.
12 너희는 기쁨으로 나아가며 평안히 인도함을 받을 것이요 산들과 작은 산들이 너희 앞에서 노래를 발하고 들의 모든 나무가 손바닥을 칠 것이며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살아계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나의 목자가 되십니다.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십니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에서도 우리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되십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도하는 자를 평안히 인도하십니다.
[마무리하는 말]
오늘은 추수감사주일입니다.
감사(Thanks)를 하나님께 드리는 날입니다.
어떻게 우리 인생에 하나님의 목적에 맞는 열매를 맺을 수 있을까?
어떻게 이 가시나무같은 나의 인생이
질려같은 나의 인생이 변화하여 열매를 맺을 수 있을 것인가!
가시나무같은 나의 인생에 열매를 맺기 위해 하나님께서 우리를 초대해주셨습니다.
질려 같은 나의 인생을 변화하여 우리로 성공적 인생을 살게 하시는 확실한 언약, 예수 그리스도를 주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기도를 기다리십니다. 응답하시기 위해 기다리시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나를 초대하신 하나님께 그분의 언약을 붙들고 기도하십시오.
13 잣나무는 가시나무를 대신하여 나며 화석류는 질려를 대신하여 날 것이라 이것이 여호와의 명예가 되며 영영한 표징이 되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이 놀라우신 하나님께서 우리 영혼을 살리시고 우리 인생에 열매가 있게 하실 것입니다.
오늘 복된 주일에 우리는 이 아름다운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면서 남은 인생에 선한 열매를 맺을 수 있는 남은 생이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성경본문]
1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2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나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마음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3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4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
5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거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었나니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 달려올 것은 나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인함이니라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6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7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8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9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10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는 다시 그리로 가지 않고 토지를 적시어서 싹이 나게 하며 열매가 맺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 양식을 줌과 같이
11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
12 너희는 기쁨으로 나아가며 평안히 인도함을 받을 것이요 산들과 작은 산들이 너희 앞에서 노래를 발하고 들의 모든 나무가 손바닥을 칠 것이며
13 잣나무는 가시나무를 대신하여 나며 화석류는 질려를 대신하여 날 것이라 이것이 여호와의 명예가 되며 영영한 표징이 되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