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13 February 2020

요일2:15-29 망가진 인생을 회복하는 법



들어가는 말

우리 교회엔 두 대의 복사기가 있습니다. 그 중, 좀 오래 된 복사기를 거금 $430.00을 들여, 지난 주에 수리했습니다. 어떤 분이 오버해드 프로젝터의 필름을 넣어 복사하던 중, 그것이 막혀서 그렇지 않아도 골망골망하던 기계가 회복 불능으로 망가지고 말았습니다.  좀 살피면 돌아가곤 하였는데 이번엔 막무가네입니다. 사람을 부르라 신호가 나옵니다.
버리자니 아깝고, 고치자니 비싸고 해서 담당하신 분들이 고민을 상당히 했습니다. 아무튼 새로운 부속을 대폭 갈아 끼움으로 언제 고장이 났었냐는 듯이 신나게 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간이란 존재가 이런 복사기와 비슷한 점이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망가지기 쉬운 존재란 점에서 비슷해요. 그리고 회복해야 할 대상이란 점에서도 비슷합니다. 인간이 굉장히 강한 존재인 듯 하지만, 순식간에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한두 군데 신체 기능이 무너지는 것은 흔히 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무너진 기능은 회복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난주간에 'Beautiful Mind'란 영화를 보았습니다. 그 영화의 주인공은 지금도 프린스턴 대학을 교정을 거닐며,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님이십니다. 그분이 노벨상을 타셨기 때문에 위대할 수 있지만, 저를 더 사로잡은 것은 그분에게 결정적인 장애가 와서 망가지고 버려질 수밖에 없는 순간에 좋은 동역자를 만나서 장애를 극복하고 노벨상까지 수상하는 영예를 누렸다는 점입니다. 그가 정신 장애를 극복하고 다시 학생들을 가르치는 장면을 보면서, 또 노벨상을 수상하는 자리에서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아내의 사랑을 진솔히 칭찬하는 장면에서 많은 감동이 되었습나다.

영적으로도 그렇습니다. 우리가 보지 못해서 그렇지요.
언제 인간은 망가지는가? 언제 인간은 회복될 수 있는가? 이것은 오늘 우리가 본문 말씀을 통해서 받기를 원하는 말씀의 주제입니다.
그 열쇠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잃어버릴 때, 인간은 망가지고 하나님의 사랑을 회복할 때, 인간은 회복됩니다.


망가진 인간의 기능이 어떻게 회복될 수 있습니까?

1. 세상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하세요.


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17]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이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세상을 사랑하면 우리는 망가지기 시작합니다.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이 그 속에 없기 때문입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입니다. 이런 것들은 사람을 망가뜨립니다.
오늘 날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에 의해서 망가져가는지 모릅니다.

첫 사람 이브는 보암직하고 먹음직하고, 지헤롭게 할 만큼 탐스럽게 하는 세상을 사랑하기 시작하면서 망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남편 아담을 망가뜨리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였습니다. 세상을 사랑하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떠났습니다.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요즈음 묵상하고 계시는 룻기에 보면, 룻의 시아버지 엘리멜렉이 나옵니다. 그의 가정이 언제부터 망가지기 시작했습니까? 하나님께서 기업으로 주신 유다 베들레헴을 떠나 모압 땅에 가서 유하면서부터입니다. 처음 그들이 기근을 피하여 모합지방에 들어가서 거기 우거( 居)할 때만 해도 별 일이 없었습니다. 망가지기까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세상인 모합 땅에 맛을 들이고 유(留)할 때, 망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엘리멜렉이 덜컥 쓰러지지요. 그 때쯤 얼른 깨닫고 두 아들 데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기업으로 돌아 왔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러나 나오미는 두 아들을 위한답시고 그곳 모압 여자 중에서 며느리를 골라 함께 살게 합니다. 결국 두 아들을 모두 잃게 됩니다.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그러나 그가 이방여인이었을지라고 룻의 경우는 그 반대입니다. 그리고 이는 우리 이방인들의 소망입니다. 오늘 아침 우리가 말씀 묵상, 룻기에서 만나신 대로, 룻은 세상보다 하나님을 사랑하였습니다.

룻이 가로되 나로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유숙하시는 곳에 서 나도 유숙하겠나이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룻1:16)

이로 인하여 룻은 하나님께 얼마나 귀한 복을 받았는지 모릅니다. 다윗 왕의 증조 할머니라니요. 그녀가 인간적인 입장에서 헤아려 볼 때, 비록 암담하게 생각되었을지라도 하나님의 기업을 바라고, 하나님을 섬기는 길을 택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그녀에게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맡기시고 그 증손자로 다윗을 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그 혈통에서 나오게 하셨습니다.
세상을 하나님의 기업보다 더 사랑하다 망가진 엘리멜렉이 팽개친 하나님의 기업을 세상보다 하나님을 더 사랑한 룻이 회복한 것입니다. 그가 만일 세상을 더 사랑하여 세상 길로 갔다면, 그 인생은 무엇이었겠습니까?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세상보다 하나님과 그 기업을 사랑하여 하나님의 사랑이 늘 함께 하시는 복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망가진 인생을 어떻게 회복할 수 있습니까?
2. 예수님이 그리스도라 고백할 때입니다.

18] 아이들아 이것이 마지막 때라. 적 그리스도가 이르겠다 함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 19] 저희가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하였나니 만일 우리에게 속하였더면, 우리와 함께 거하였으려니와 저희가 나간 것은 다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함을 나타내려 함이니라
20] 저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21]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진리를 알지 못함을 인함이 아니라 너희가 앎을 인함이요, 또 모든 거짓은 진리에서 나지 않음을 인함이니라.
22]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뇨?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23] 아들을 부인하는 자에게는 또한 아버지가 없으되 아들을 시인하는 자에게는 아버지도 있느니라.


적그리스도가 누구입니까? 예수님이 그리스도가 아니라는 자입니다.
적그리스도는 말합니다.
예수님이 아닌 나 자신 안에 구원이 있다!
적그리스도는 말합니다.
예수님이 아닌 어떤 철학이나 과학 속에 구원이 있다!
적그리스도는 말합니다.
예수님 아닌 어떤 종교나 그 전통 속에 구원이 있다!
적그리스도는 말합니다.
지금도 이런 적그리스도는 많이 있습니다.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18)

예수님 아닌 어떤 대상이 나의 구원자일 수 있다고 믿고 따르지는 않습니까? 이런 것들이 우리 성도들을 미혹하여 기능을 망가뜨린다는 사실을 아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교회에는 설교를 녹음하는 기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혹시 몇 달 전에 설교 테잎을 가져다 들으셨다면 아시겠지만,  접촉 상태가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설교가 녹음이 되지 않은 적이 몇 차례입니다. 한 쪽은 녹음이 되었는데 다른 쪽은 녹음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어떤 것은 처음 녹음이 되다가 뒤가 녹음되어 있지 않습니다. 어떤 것은 처음 녹음이 되지 않다가 뒤부터 녹음이 되었습니다. 얼마나 듣는 사람이 안타까운지 모릅니다.
그런데 어느 날 정 장로님께서 녹음기를 살피다가 그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불과 몇 불짜리 코드를 사서 연결시켰습니다. 지금은 얼마나 녹음이 정확하게 되는 지 모릅니다.
적그리스도가 누구입니까? 우리 성도들을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접촉을 끊어버리는 존재임을 깨달으시길 바랍니다. 겉으로야 비슷하지요. 번지르합니다. 그러나 아닌 것은 아닌 것입니다. 결코 우리를 하나님의 사랑에 연결시킬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코드가 바르게 끼어진 녹음기와 같습니다. 녹음기는 같은 녹음기지만 코드가 잘못된 것은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그리스도이심을 믿을 때, 우리에겐 성령께서 임하시고 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에게 미치게 됩니다.

20] 저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을 때, 하나님께서 올바른 코드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령의 기름을 부어주십니다. 성령을 주십니다. 그 때, 내 안에 하나님께 대한 사랑이 넘쳐오기 시작합니다.
  어항 속에 물이 있을 때, 물 속에서 고기가 살아가듯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거할 때, 성도는 성령 안에서 삶을 얻습니다.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롬8:14)고 하신 말씀대로입니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영원하신 생명이 우리 안에서 자라고 열매를 맺게 됩니다.
성령은 살리는 영입니다. 성령은 죽은 자를 살려 하나님의 군대가 되게 하시는 영이십니다.  에스겔 골짜기에 망가진 채 흩어져 있었던 마른 뼈들을 회복시키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성령이 그들 속으로 들어가니까 뼈들이 움직여 조직되고 살이 덮이고 하나님의 군대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할 때, 우리 망가진 인생이 회복이 됩니다.


망가진 인생을 어떻게 회복할 수 있습니까?

3.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할 때입니다.


24] 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처음부터 들은 것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아들의 안과 아버지의 안에 거하리라. 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약속이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24] 너희를 미혹케 하는 자들에 관하여 내가 이것을 썼노라.
25]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28] 자녀들아 이제 그 안에 거하라 이는 주께서 나타내신 바 되면 그의 강림하실 때에 우리로 담대함을 얻어 그 앞에서 부끄럽지 않게 하려 함이니라.
29] 너희가 그의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

  서신서에는 '엔 그리스토스'(그리스도 안에서)라는 말씀이 빈번히 사용됩니다. 예수님께서도 "나는 아버지 안에 있다"고 하셨습니다(요14:10). 이 세상의 수많은 사람을 둘로 나눌 수 있는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와, 그리스도밖에 있는 자입니다. 믿는 자가 어떤 존재입니다. 과거에 그리스도 밖에 있었는데 지금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존재입니다.

요한복음 15장에 포도나무와 그 가지의 비유가 나옵니다.  그 가지는 줄기에 붙어 있을 때가 되면, 열매를 맺게 마련입니다. 포도나무 가지가 가지를 떠나 있으면 망가지게 마련입니다. 우리 성도들이 그리스도 밖에서 살 때, 그리스도를 떠나 살아갈 때 곧 망가지기 시작합니다.
우리 성도들이 그리스도 안에 살아갈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 믿는 자 안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기 위해,  성전된 성도들 안에서 장막을 치고 사십니다.
사무엘이 주의 성전에 거할 때, 하나님의 사랑이 그 안에서 아름답게 열매를 맺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사는 사람은 주님으로부터 성령충만을 받습니다. 사랑, 희락, 화평, 오래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의 열매를 맺어갑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충만할 때 지혜를 얻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충만할 때 인내하게 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충만할 때,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 충만할 때
기뻐하게 됩니다.

주 예수 내가 알기 전 날 먼저 사랑했네
그 크신 사랑 나타나 내 영혼 거듭났네
주 내 맘에 늘 계시고 나 주의 안에 있어
저 포도 비유 같으니 참 좋은 나의 친구(98장)


저는 이제 50대에 들어왔는데요. 몸이 예전만 같지 못합니다. 머리도 이렇게 흰머리가 많이 났지 않아요? 때로 몸이 피곤하고 졸릴 때면, 정신을 집중하기가 힘듭니다. 몸이 무겁고, 천근 만근 주저앉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제가 회복하는 방법은 먼저 쉬임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적당히 쉬임을 가진 후, 운동을 조금 합니다. 그 때, 얼마나 몸이 가벼워집니다. 우리가 기능이 망가져 갈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쉬임을 먼저 가져야 합니다.
쉬임을 얻을 때, 우리 안에 성령께서 힘을 주시는데요. 성령께서 주시는 힘을 받아서 성령의 9가지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마무리하는 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거할 때, 나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하나는 내가 얼마만큼 죄인인가 하는 것입니다. 내가 얼마만큼 죄인입니까? 나 대신 예수님께서 죽지 않으면 안될 만큼 무서운 죄인입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하나님의 자녀 삼으시려고 값 주고 사셨는데, 독생자이신 그리스도를 지불하셨습니다.
   또 한 가지는 내가 얼마만큼 가치 있는 자인가입니다. 하나님이 나를 값 주고 사셨는데 독생자 외아들을 희생해서 나를 사셨다면 적어도 하나님 앞에서 나의 가치는 적어도 하나님의 아들을 희생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과 딸인 것입니다. 세상이 성도를 어떻게 평가하든지 하나님의 아들이고 딸입니다.

이렇게 값진 우리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잃어버림으로 망가져가는 것은 하나님께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우리는 회복해야 합니다.
세상을 사랑하지 말고, 하나님만을 사랑함으로 자녀의 기능을 회복해야 합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사랑에 연결시켜 주시는 유일한 코드로 영접할 때, 즉 그리스도로 영접할 때, 우리 안에 하나님 자녀의 기능이 회복됩니다.
예수 그리드도 안에 거할 때, 망가진 우리 인생은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이 주신 힘으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