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송할 성경 말씀]
[디모데 전서 4장 15절]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들어가는 말]
성숙에 대해 세상이 어떻게 생각할까 궁굼하여 '성숙'이란 단어를 인터넷에서 검색하였더니, 어떤 초등학생이 어떻게 하면 어른스러워 보일까 하는 질문을 올렸습니다. 어른답게 웃는 방법, 어른답게 코디하는 방법, 어른다운 표정, 어른다운 헤어스타일은 무엇일까를 물었습니다.
그런데 어떤 분이 대답하기를;
"꼭 어른답게 하려고 하지않아도 되요. 언젠가는 어른이 되어 있을테니깐요."
명답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신체적인 성숙과는 달리 정신적 영적인 성숙은 하려고 해야만 겨우 조금씩 성숙해 갑니다.
우리 서머나 교회도 열세 살이 되었고 이 만큼 자랐습니다. 그러나 여러 부분에서 성숙해야 합니다.
성숙한 교회상이 서머나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길 바라며 오늘 하나님 말씀을 듣기 원합니다.
1. 살아계신 하나님이 소망입니다.
[딤전4:10]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힘쓰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1] 사람들의 소망이 세상에 있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이 세상에서 소망을 이루기 위해 수고하고 힘을 기울입니다.
2] 그러나 성도들의 소망은 살아계신 하나님께 있습니다.
성도들이 수고하고 힘쓰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두기 때문입니다.
"살아계신 주 나의 참된 소망..... 내 모든 삶의 기쁨 늘 충만하네."
성도들은 썩어져 없어질 이 땅에 소망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소망을 두고 있습니다.
이 소망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때로 고난을 받습니다.
고난을 회피하지 않습니다.
그 고난은 살아 계신 하나님을 향한 소망을 더욱 깊게 합니다.
그러므로 소망을 하나님께 두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고난이 오히려 진정한 감사의 조건이 됩니다.
세상을 닮지 않으려는 수고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서머나 성도의 소망은 예수님을 닮는 일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성도가 닮아야 할 소망이십니다.
예수님을 닮아서
[1] 진리에 순종하고
[2] 하나님 가족다웁게 사랑하고
[3] 세상에 나가 선교함으로
함께 하나님의 꿈을 이루어 가는 일입니다.
서머나 교회 성도들이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일에 소망을 두고 이 꿈이 이루어지는 일을 위해 수고하고 힘을 기울이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2. 신화를 내려놓고 경건을 세워 갑니다.
[딤전4:7-8]
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8.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1] 세상은 신화를 이루어가길 동경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신화를 망령되고 허탄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신화를 버려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미혹의 영은 이 땅에서 자신의 신화를 이루기 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교회가 신화를 내려놓아야 함을 말씀하십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란 유대인 영지주의자들이 주장하던 족보와 신화입니다(딤전1:4).
모든 민족 가운데도 있는 현상이지만, 유대인들에게는 모든 만물에 영(靈)이 있다는 영지주의 사상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에게는 보이지 않은 영의 세계에 대한 신비가 있기 때문이 이러한 인간의 심리를 이용하여 신비로운 영의 세계와 유대인들의 족보를 연결시켰습니다.
이 영지주의적 유대교의 학자들은 가문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유대의 문화권 속에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끝없는 족보가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구약 인물들에 대한 가상적 족보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아브라함과 모세, 대제사장들을 중심으로 족보와 전기를 만들어 자신들을 그들의 후예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유대인들은 이런 신화와 족보를 존중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런 것들을 내려놓으라고 권고하십니다.
신화는 미혹의 영이 가득한 이 세대 속에서도 끊임없이 활개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가 이 세상에는 가득합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가 역사 속에 가득 차 있습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가 철학 속에 가득 차 있습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가 문학 속에 가득 차 있습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가 인간의 생각 속에 가득 차 있습니다.
사람을 그럴듯하게 현혹하는 신화가 사이버 공간에 난무합니다.
사람을 그럴듯하게 현혹하는 신화가 종교 속에 난무합니다.
사람을 그럴듯하게 현혹하는 신화가 이단에 난무합니다.
미혹하는 영의 생각이 바로 세상 사람들 속에서 신화를 이루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말씀은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라 명하십니다.
우리는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이 이런 허탄한 이단에 빠져서 폐인이 되는 것을 보기도 하고, 이로 인하여 마음이 아픕니다.
세상적으로 어느 정도 괜찮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까지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에 빠져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는 버려야 합니다.
2] 성숙한 교회에는 경건이 있습니다.
[7절]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대신 경건에 이르도록 우리 자신을 연단하라 말씀하십니다.
'경건'(유세베이안)은 순결한 양심으로 하나님께 예배할 수 있는 마음입니다(Calvin). 이런 경건(敬虔)은 하늘에서 그냥 떨어지지 않습니다. 연단이 필요합니다.
연단한다는 말씀의 뜻이 무엇입니까?
이 성경이 쓰여지던 당시에는 '달리기'와 '격투' 등의 경기장이 있었는데 그곳에서는 번거로운 옷가지들을 벗어버리고 오로지 경기에 전념하였습니다. 연단하라는 말씀의 의미입니다.
고대의 운동 경기자들이 경기에 나가기 전에 부지런히 훈련하던 이런 육체의 연습도 약간 유익합니다.
광저우아시안게임 남자 마라톤에서 우승한 지영준(29·코오롱)의 우승 소감입니다.
"먹여 살릴 처자식이 생기니까 남들 보다 한 걸음 더 뛰어야 했다."
피나는 연단이 그에게 있었고 그 연단은 그와 그의 가족, 그리고 고국에 매우 유익하였습니다.
경건은 일상인들에게도 유익합니다.
미국 남북 전쟁이 끝난 후에, 두 병사가 고향으로 가다가 언덕에 있는 교회를 보게 되었습니다. 한 병사는 교회에 들어가서 하나님께 감사 기도를 드리자고 하였고, 또 한 병사는 술이나 마시러 가자고 했습니다. 그들은 각기 다른 길로 갔습니다. 그리고 시간은 지나갔습니다.
알콜 중독과 범죄로 교도소 생활을 하던 한 병사는 어느 날, 미국의 22대 대통령에 당선된 사람의 기사를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바로 전쟁이 끝난 뒤에 자기와 함께 고향으로 가다가 교회에 가서 감사 기도를 드리자고 했던 클리브랜드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경건을 연단하고 경건의 모양을 취하는 것은 분명 여러 면으로 유익합니다.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그런데 성경은 현실 속에서 유익할 뿐만 아니라 오는 세대까지도 유익함을 말씀하십니다.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성도들에게 왜 경건이 범사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말씀하십니까?
우리 성도들에게는 왕이 계십니다.
그 왕의 신하와 왕의 시종들이 우리 성도들입니다.
왕의 신하와 왕의 시종들이 왕 앞에서 행하는 행동이 경건입니다.
왕의 신하와 왕의 시종들이 왕 앞에서 행하는 언어가 경건입니다.
왕의 신하와 왕의 시종들이 왕 앞에서 행하는 생각이 경건입니다.
구주를 생각만 해도 내 맘이 좋거든
주 얼굴 뵈올 때에야 얼마나 좋으랴
경건한 삶을 사는 자는 금생(今生)에 하나님과 더불어 삶으로써 은혜가 넘치는 평화스러운 삶을 살아요(시34:1, 2)
내생(來生)에 있어서는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됩니다(막 10:30).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가 어디까지 성숙해야 하는가 하는 소망입니다.
그분을 닮기 위해 수고하고 애쓰는 서머나의 가족이 될 수 있기 바랍니다.
3. 본이 되어 그 성숙함을 다른 사람에게 나타냅니다.
1] 본이 됩니다.
[디모데 전서 4장 12절]
12.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본이 되는 일은 위선과는 다릅니다.
경건하면,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 우선 믿는 자에게 본이 됩니다.
경건하면,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 믿지 않는 자에게도 본이 됩니다.
바울 사도는 믿음의 아들이요 진실한 제자인 목회자 디모데에게 선한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선한 교훈으로 양육 받으라고 권합니다.
경건을 연단하여 본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선한 일꾼이 되는 일은 경건의 연단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육체의 연습 이상으로 전능하신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법을 지켜 거룩한 삶을 살아 본이 되는 것입니다.
경건의 연단은 선한 일꾼이 되는 기본입니다.
2] 성숙함을 다른 사람에게 나타냅니다.
[디모데 전서 4장 15절]
15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경건을 연단하면 사람이 성숙해집니다.
그 성숙함을 자신이 내면적으로 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한 단계 더 나아가 모든 사람들에게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과가 빨갛게 잘 익는 것은 중요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익은 과일이 사람들에게 유익을 끼치는 데까지 나아가야 합니다.
성숙한 사람은 자신은 희생하여서라도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합니다.
독일 재무장관 가운데 바덴이란 명 재상이 있었는데요. 그분은 원래 그런 성숙함을 갖춘 분이 아니었습니다.
젊은 날, 그는 매우 곤고한 하루하루를 보내야 했습니다. 여행 중 그는 여관에서 머물게 되었는데, 누군가 신을 훔쳐 신고 가버렸습니다. 몹시 화가 난 그에게 여관 주인은 헌 구두 한 켜레를 주면서 함께 예배드리러 가자는 제안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주체하기 힘든 화를 억누르고 예배당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런데 옆에 앉은 분이 너무 감격에 넘치는 찬양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도대체 어떤 사람이 이렇게 감격에 넘쳐 예배드리나 흘낏 보았다가 그는 그만 깜짝 놀라고 말았어요. 그 사람은 두 발이 없었던 것입니다.
자기는 구두 잃어버렸다고 이렇게 오만 상을 찌뿌리고 투덜거리며 원망하며 앉아 있는데 그 사람은 두 다리를 잃어버렸는데도 감사가 넘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 후로 그는 성숙한 길로 걸어가서 독일의 명 재상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의 성숙함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은 유익을 얻었습니다.
성숙하여가는 일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성숙함을 세상에 나타내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마무리하는 말]
열세 살의 연륜에 선 서머나 교회를 인도하신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무엇을 기대하십니까?
성숙한 교회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우선 순위에 두십시다.
경건에 이르도록 연단합시다.
"경건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저 세상으로 가져갈 수 있는 유일한 가치에 속한다"(굴드)는 말이 있습니다.
본이 되어 성숙함을 세상에 나타냅시다.
[성경본문]
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8.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9. 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
10.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힘쓰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11. 너는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12.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13.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전념하라
14.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을 통하여 받은 것을 가볍게 여기지 말며
15.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16.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No comments:
Post a Comment